Ⅰ. 서론
선(禪)이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성성(惺惺)함을 의미한다. 성성은 매(昧)하지 않고 즉 어둡지 않고 깨여 있음을 의미한다. 무엇을 하든 어둡지 아니한 것이 선의 생명이다. 그런데 우리 사회에는 선에 대하여 한 가지 잘못된 견해가 있다. 즉 선이란 마음에 한 생각도 나지 않고 마음이 고요하
3. 선불교의 전개과정
① 보리달마와 선불교
보리달마(菩提達磨), Bodhi-dharma)는 20여 년간의 피나는 수행정진으로 대도를 깨친 후 스승으로부터 심인과 의발을 전수 받고 인도불교의 제28대 조사가 되었다.
달마는 면벽좌선에 들어간지 9년만에 제자 혜가(慧可)를 만나 최상승(最上乘)의 선법을 전하
한국 불교연구의 참여는 지체되었다. 그 결과로 한국의 불교 연구는 중국 또는 일본의 불교 연구와는 전혀 다른 역사를 갖게 되었다. 중국의 ch'an 일본의 zen 과 한국의 선을 비교할 기회가 없었던 것은 나머지 동아시아와의 관계에 있어서 한국 불교 역사의 중요성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북종화로 구분되어 발전해 왔다.
서양화와는 달리 직감이나 정신성을 중히 여겨 사물의 내부로부터 본질을 파악하려 하며 마음속에서의 발상을 잘 연소시켜 그것을 극도로 생략한 면이나 선으로 단숨에 화면에 정착시키고자 하는 묘법으로써, 그 특성으로는 ‘생략과 단순화’, ‘상쾌한 속도를 지닌
동양의 선(禪 : Zen)사상에서 나타난 것 으로인간의 자유로운 정신을 가진 삶을 표방하면서 주체적 자아를 찾고자 함.
젠 스타일 디자인에서는 선사상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양식이 혼재 또는 새롭게 변종 된 모습을 가지고 일본 전통의 선미학문화에 영향을 받은 표현들로 보여지고 있음.
선을 구축, 체계적인 방어를 할 수 있었다.
제2단계
UN군의 공세단계로서 1950년 9월 15일 맥아더 장군의 진두 지휘하에 1개 군단병력이 투입된 인천상륙작전이 성공함으로써 UN군은 방어에서 공세로 전환했다 . 9월 28일 서울을 탈환하고 경인지역을 장악한 UN군에 의하여 보급로와 후퇴로를 차단당
Ⅰ. 불교 선(禪)과 정혜불이
진망불이(眞妄不二)의 입장에서 사망귀진(捨妄歸眞)을 부정하는 혜능은 당연한 일이지만 선정수행(禪定修行)과 깨달음의 지혜도 서로 둘이 아니라고 한다. 이렇게 하여 이른바 중국 선사상사의 분수령을 이루었다고 평가되는 혜능의 새로운 수증관(修證觀)인 정혜불이(定
Ⅰ. 원불교 선(禪)과 작업선
'소태산 대종사의 유사시 작업선의 중요한 특징중의 하나는 근로 혹은 노동을 선의 중요한 일부로서 생각하는 점이다. 근로 또는 노동과 선은 하나로 연결되어야 하는 것으로서 유사시의 동적인 선에 있어서 근로 또는 노동은 결코 결여될 수 없는 불가결한 요소이다.' 교
Ⅰ. 서론
선이란 것은 온갖 체계적인 논리 전개를 거부한다. 어떤 이론이나 신학적인 지식을 동원해서 선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선은 인생에 대한 해설도, 이데올로기도, 세계관도 아니며 계시나 구원의 신학도 아니다. 다만 삶 자체의 직적적인 체험이다.
삶의 본질은 이성적인